본문 바로가기

식물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구기자, 하고초 먹는 방법

반응형

요즘 들어 눈이 침침하고 앞이 뿌옇게 보이는 것 같아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찾아봤어요. 눈에 좋은 약초로는 대표적으로 구기자와 하고초가 있습니다. 구기자와 하고초는 시력감퇴를 예방하고 노안을 늦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오늘은 구기자 및 하고의 효능과 올바르게 먹는 방법,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구기자

구기자

1) 구기자의 효능

한방에서는 간과 시력이 밀접하게 연관이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눈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눈 뿐만아니라 간 건강도 함께 확인해야 합니다.

간과 눈에 좋은 구기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피로와 건강 악화로 인한 시력손실을 막아주고 노안을 늦추는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2) 구기자 먹는 방법

용량 : 1회에 20g정도는 드셔야지 눈 건강에 효능이 있습니다. 시판에 나온 4~5g 으로는 큰 효과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끓이는 시간 : 구기자는 껍질이 얇기 때문에 장시간 끓이면 안 좋고 1시간 정도만 달여서 드시기 바랍니다. 간혹 아까워서 재탕하는 경우가 있는데 오래 끓이거나 여러 번 끓일 경우 오히려 구기자의 영양소가 파괴되니 중불로 1회, 1시간 정도 끓여 드세요. 

 

3)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대추 : 차를 끓일 때 구기자와 함께 대추를 넣어서 달여 줍니다. 풍미도 올라가고 구기자와 궁합도 좋아 차로 드시기 좋습니다.

아로니아 : 생으로 먹었을 때 가장 좋지만 특유의 시큼한 맛때문에 못 드시는 분이 계시죠. 그럴 경우엔 블루베리로 대체해서 드시거나 갈아서 드시면 좋습니다. 

 

 

하고초

하고초

1) 하고초의 효능

하고초는 5~7월 사이에 피는 보라빛의 꽃입니다. 꽃이 필 때 전초를 베어 그늘에서 말립니다. 약성은 차고 생으로 먹었을 때 쓴 맛이 나는 약초인데 꽃에는 꿀이 들어서 달콤한 맛이 납니다. 

하고초는 특히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 좋은데 고혈압이 있으면 안압이나 안구통증이 있을 수 있고 머리가 무겁기 때문에 눈 건강 또한 약해지기 쉽죠. 혈압이 오르고 시력이 떨어진다면 하고초가 효과적입니다. 향과 맛이 좋고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탁월해서 혈압을 낮추고 몸을 이완시키는 효능 있습니다.

눈 건강에도 좋지만 항암, 소염 작용도 있어 커피 대신 차로 드시며 몸의 회복을 돕는 용도로 많이 드십니다.

 

2) 하고초 먹는 방법

용량 : 2리터의 물에 20g 정도를 끓여 줍니다.

끓이는 시간 : 말린 꽃을 달여먹기 때문에 1회 15분 정도 끓여 줍니다. 꽃을 직접 달이기 번거롭다면 분말가루를 타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결명자: 결명자를 함께 달여서 식후에 드시면 안구건조증 증상이나 찬바람에 눈물이 나는 증상을 가라앉히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음식]

 

2024.01.25 - [식물] - 생강나무, 생강잎의 효능과 부작용

 

생강나무, 생강잎의 효능과 부작용 :: 둘찌

생강나무의 잎은 생강과 마찬가지로 많은 건강 상의 이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건강 문제에 대한 치료나 예방에 사용되며 전통적인 의학 및 다양한 문화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그러

hohohowhowouldntgo.tistory.com

2024.02.02 - [식물] - 뼈 관절에 도움이 되는 두충나무

 

뼈 관절에 도움이 되는 두충나무 :: 둘찌

<뼈, 근육, 관절에 좋은 두충나무> 두충나무 잎은 전통적으로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는데 특히 관절과 뼈, 근육에 효능이 탁월해 천연 관절 영양제라고도 불립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장 호르몬 분

hohohowhowouldntgo.tistory.com

2024.02.02 - [식물] - 방광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

 

방광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 :: 둘찌

방광 건강에 도움이 되는 약초 지부자 방광은 체내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입니다. 그러나 방광이 약하거나 방광염에 걸렸을 경우엔 잔뇨감에 따 불쾌감은 물론, 소변장애

hohohowhowouldntgo.tistory.com

 

반응형